■개요 : 일본에서의 정원이란 "정은 궁궐에서 조정의식을 행하는 네모난 마당을 의미하며, 원은 중국의 유, 포와 같은 의 미의 공간"으로 여기고 있다. 일본의 정원은 자연발생적이며 생활에 실용적 가치를 지니고 담 등에 의하여 둘러싸 인 공간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공간에 대하여 도랑, 연못, 식재, 둔덕, 돌담 등의 인위적인 행위가 이루어지면 서 인간의 조경적 의도가 나타난 것이 바로 조경사의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시대구분 · 시대 상고 고대 중세 근세 현대 ·부족국가명 미생기 고분기 비조 나량 평안 겸창 실정 도산 강호 명치 초화 평성 ·연대 BC 300∼538 710∼794 1192∼1333 1555∼1623 1868∼1924∼1989∼ ·주요사상 상세사상→ ←불교사상→ 선사상 → 봉래사상 → 정토사상 → 자연사상 ·양식 자연정원→ 지천주유→ 지천회유 → 침전조정원→ 다정→ 관상고산수 ·상고시대는 문화의 태동기로서 국가의 형태를 갖춘 부족국가가 탄생하고, 불교와 유교가 전래 되고 조경문화가 싹트기 시작한다. ·고대는 3개의 부족국가가 형성되는 과정 속에서 538년 백제로부터 불교를 전래받고, 무역의 확 대로 교역이 이루 어지면서 한국과 중국의 영향등이 조경분야에서도 크게 반영되었다. 그리고, 헤이안(평안)시대부터 중국 당의 침 전조 건축양식이 도입되고 정토사상이 대두되면서 침전 건 물을 중심으로 한 회유임천식 정원양식이 발달. ·중세에 접어들면서 초기에는 정토사상이, 14c에는 선 사상이 대두되어 정원은 건물로부터 독립 하여 고산수 수법 이라는 일본 고유의 양식이 탄생하게 된다. ·근세는 다정이라는 양식과 15c후반부터의 바다 풍경을 상징적으로 묘사한 평정고산수수법 그 리고 회유임천식 수 법이 정착화되는 시기로 실용적 가치보다 기교와 관상에 치중한 세부수법 이 발달. ·현대는 메이지(명신) 30년 까지는 이전의 양식이 계속되다가 메이지 말기부터는 유럽의 정원 양식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나 다이쇼(대정)기부터는 고대 정원양식에 대한 복고현상이 나타 나면서 차경을 중시한 자연주의 조경 양식이 정착되게 된다. ※일본의 조경은 전형적인 자연풍경식으로 일관되게 발전해 왔으며, 자연자체를 사실적으로 표현 하기 보다는 자연 풍경을 이상화하여 독특한 측정법에 따른 상징화된 모습으로 표현하고 있다. 눈으로 보기보다는 포함되어 있는 사 상, 정신적인 면을 중시하고 있다. (1) 일본 정원의 시초 ·6세기 초엽에 백제의 유민 노자공이 궁궐뜰에 수미산과 홍교를 만들어 놓음. (일본서기에 기록) (2) 14세기 ·정원은 건물로부터 독립 ·축산고산수수법 : 나무를 다듬어 산봉우리의 생김새를 나타나게 하고 바위를 세워 폭포를 상 징시키며, 왕모래 를 깔아 냇물이 흐르는 느낌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으 로서 물을 쓰지 않으면서도 유수의 운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수법. (3) 15세기 ·평정고산수수법 발달 : 왕모래와 몇 개의 바위만이 정원재료로 쓰일 뿐 식물은 일체 쓰이지 않음. ·일본 정원의 골격이라고도 할 수 있는 축석기교가 최고도로 발달한 시대. ·정원수를 선택하는데 있어 활엽수(상록)을 쓰는 경향. (4) 16세기 ·다실건물을 중심으로 하여 소박한 멋을 풍기는 다정양식이 생겨남. (5)16세기 이후 ·임천양식과 다정양식의 혼합 → 회유식정원이 오늘날까지 유지됨. ※일본 정원의 특색은 기교와 관상적인 가치에만 치중한 나머지 세부적인 수법은 발달하였으나, 실용적인 기능면 이 무시되었다는 점에 있다.
1. 신 지 ※상세사상 : 과거, 현재, 미래에 현존하는 일본 민족의 역사 속의 원점의 나라이며, 신령, 조상신이 거주하 는 나라이며, 바다건너 먼 곳의 영원한 나라인 상세국에 대한 기원과 신을 숭상하는 사상. ·신지는 당시의 종교적, 신앙적 의미에 치중한 일본 고유의 지천정원의 형태로서 이의 상징적 의미는 상세사상이 라 불리는 일본의 건국신화와 관계가 깊다. ·형태적으로 연못은 바다를, 중도는 바다의 섬을 상징한다. 또한 신지의 중도는 상세국을 의 미하며 신지의 전체 적인 구성은 섬의 배치형태에 따라 3도직선배치, 7도직선배치, 3각형배 도, 다도배도의 형태 등이 있다. 3도직선 배치의 형태에서 3개의 섬이 삼신을 상징하면서 과 거, 현재, 미래의 영원한 관련성을 나타낸다. 2. 암 좌 ·산정의 돌을 조상신으로 숭배하는 행위는 거석문화의 한 형태로서 일본에서는 암좌, 암경 등 의 단어로 표시되는 행위를 탄생시켰다. 암좌를 신의 신체로 여기고 특히 농경사회에서의 생 산의 상징체로서 간주되었으며 이는 일 본의 정원양식에서 석조정원의 원류가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신지, 암좌의 조경적 형태 외에 인간의 행위로서 485년경에 매년 3월 상기에 곡수의 연을 행하였다는 기 록이 「기」에 전하고 있으며, 「행후원곡수연」에 따르면 궁궐 내의 작 은 지원을 중심으로 곡수연이 행하여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3. 비조(아스카) 시대 ·일본에 있어서 오늘날 우리가 지니고 있는 개념에 부합되는 정원이 꾸며지기 시작큁나 시대 ·이 시대의 사상적 배경은 불교사상과 봉래사상 이었으며, 불교사상은 수미산의 축조형태로, 봉래사상은 중국의 춘추전국시대부터 존재한 삼신선사상에서 비롯된 것 ※수미산 : 동해 한 가운데 신선들이 사느 섬이 있다고 믿는 고대 중국인들의 불로장생을 희구하는 사상에 의해 생겨난 것 →신선설 정원의 골격을 이루는 축조물,.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수미산은 수미산 상 또는 묘 탑과 같다는 『일본서기』의 설명을 볼 때 흙을 쌓아올려 자연석을 앉히는 수법 에 의해 만들어져 석 가산보다는 돌에 조각을 가한 석조물의 일종, 다시 말해서 신라시대와 고려시대에 만들어졌던 가산을 돌로 만든 것 → 옛날 한국에서 만들어졌던 전산로(=수미산 향로)와 상통 ※도대신(시마노오토도) - 뜰가운데에 작은 못을 파고 그 속에 섬을 쌓음. ·612년에 노자공(백제귀화인)은 수미산과 오교를 만듦. → 일본서기에 기록 ·607년에 창건된 법륭사에서 주랑과 함께 조약돌을 깔아놓은 실개천과 돌을 쌓아 조성한 연 못이 발견 ·조경은 궁궐, 귀족계급의 주거공간 등에서 이루어졌으며, 또 자연풍경을 감상하기 위해 제명 천황은 길랴천 상류 에 큰 규모의 이궁을 조영 4. 나량(나라) 시대 ·정원은 자연풍경적인 모습에 사상적인 면이 강조된 것으로서 상징화의 수법이 주로 이용되 었으며, 특히 불교사 상과 봉래사상이 주를 이룸. 관상적인 봉래정원과 수미산정원의 형태가 많이 조성 「만연집」: 당시의 사람들이 정원석에 비상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음을 알게 함 → 고대 일본에 있어서도 정원의 한 점경물로서 가산과 같은 것이 즐겨 만들어짐을 알 수 있다. ·나라시대 후기의 궁궐인 평성궁은 원명천황 때인 710년 천도이후 74년간의 황궁으로서 궁은 연못을 중심으로 한 정원이 여러 곳에 존재하였으며, 속일본서기에 의하면 성무천황 5년 (728)에 도지에서 곡수연을 행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5. 평안(헤이안) 시대전기 ·평안조 전기의 정원 가운데 가장 유명한 곳 : 신천원과 차아원(사가인) ·신천원은 자연적인 경관과 함께 인공적으로 입석을 적절히 부분적으로 배치한 정원으로서 후 기에 나타나는 침 전형 정원의 초기형태를 보여주고 있으며 연못은 주유식 정원의 기능을 가 진 헤이안기의 지천정원의 특성을 잘 보여준다. ·치아원은 북차아의 자연, 풍물에 순응한 자연풍경식 정원으로 북안에 국도와 천신도라는 2개 의 섬이 있고 그 사 이에는 3톤 이상이나 되는 거석, 정호석이라느 입석이 있다. 천신도 남안 에는 경석이 7∼8개 남아 있으며 중국 과는 달리 바닥에 고정된 형태 ·하원원의 정원 : 못 속에 여러개의 작은 섬을 배치하여 소나무를 심고 못가에 소금 굽는 연기 를 솟아오르게 했 다는 점에서 저명 ·평전재(쯔보센자이)풍의 정원 : 작은샘 또느 흐름에 작은 돌과 초목을 곁들인 꾸밈새. ·홍매전 : 규모작은 정원 양식도 개발되고 있었다는 사실을 보여줌 정원건물은 주로 중국적 색채가 농후한 누각과 무랑 따위가 즐겨 지어짐 6. 평안(헤이안) 시대 후기 ·당시 귀족의 저택에서는 가장 주가 되는 건물을 침전형으로 꾸미는 것이 관례 ·동삼조전 : 침전조 정원의 원형으로서 건물의 배치와 정원과 관계가 정형적 ※ 정토 : 죄악, 고뇌를 초월한 청정상락의 경지를 의미하며, 깨달음을 얻은 불타와 보살이 사는 곳으로 헤이안시대 말에는 극락왕생설의 유행에 따른 아미타 신앙 ·불교적인 정토신앙사상이 건축과 회화 조각 및 정원양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 일본 정원 이 상징적으로 변 화되는 동기, 정원과 건축으로 극락정토를 구상화시키고자 노력 → 정토정 원(예:무량광원, 모월사, 관자재왕원, 중존사) ·모월사 : 1150년경에 건립한 대가람으로 대천지라고 불리는 큰 연못을 중앙에 파고, 한 가운 데의 섬에는 반교와 평교가 걸쳐 있던 교각이 남아있고 입석이 있으며, 축산을 한 유 구가 남아있다. ·「작정기」- 등원뢰통의 아들 귤준망이 직접 여러 정원을 감상한 후 정원에 관한 이야기를 모아 엮은 책으로 귀족들 사이에 전승되어 온 조정법비전서로 내용은 침전조계 통의 정원의 형태와 의장예 관한 것으로서 정원 전체의 땅가름, 연못, 섬, 입석, 작천등 정원에 관한 모든 내용을 기록하고 있음 ·'조우전'과 '백하전' - 상식 밖의 큰 규모로 유명 ·'조우이궁' - 신선도를 본뜬 정원의 시초이며 창해도와 봉래산이 축조 → 우리나라 고대정원 의 꾸밈새에 영향을 주었던 신선사상이 일본에서 성행하기 시작한 것은 평안조후기. 7. 겸창(가마꾸라)시대 ·건축과 정원의 관계가 거의 평안조 후기와 같고 다만 지형의 이용이라는 면에 있어서 한층 더 적극성을 띠었다. ·중기 이후로부터 연못의 형태는 주유식 지천정원의 형태에서 회유식 지천정원이 가미된 형태 로 변화하다가 후 반기에는 회유식 정원이 주를 이룸 ·침전식 정원의 배치수법을 채용 ·선종이 일반사회로 퍼져나갔으나 초기 선종사원 정원속에서는 정토교적인 취미가 살아있었던 듯 하며 한 가지 특색을 찾는다면 규모가 다소 축소 되었다는 것이다. ·정토사상에 입각한 사찰정원은 남대문→홍교→중도→평교→금당으로 이어지는 직선에 의해 양단되는 터가르기 에 의해 구성 8.남북조시대 ·선원과 정토교적인 정원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음 ·몽창국사 - 갑비, 겸창, 미농 등지의 천석에 관심. 경도에서도 정원계를 위해 큰 활약. 아름다 운 경관을 총해 선 원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시도. ※ 서방사의 정원 : 몽창국사의 최고의 걸작, 실정시대의 정원에도 큰 영향을 미침. ·금각사 - 족리의만이 조영해 놓은 별장 '북산전'의 후신., '구산탈의석'이라 불리는 부석, 사리 전인 금각과 그 앞 에 전개되는 정원으로 정토세계를 구상한 것. ※ 정토신앙사상은 이와 같이 정원축조에 큰 영향을 미쳐 만다라에 그려진 불전과 칠보지를 정원 의 구성위에 표 현하고 뜻을 부여하고자 하는 형식의 정원수법이 오래도록 후세에 계승되어 강호시대에까지 이른다. 9.실정(무로마치)시대 ※ 소위 광대한 산수를 응축하여 사의적, 상징적인 의장을 한 정원, 즉 고산수 정원이 선사를 중심으로 확립되게 된다. ⑴ 족리의정의 동산전(=자조사=은각사) - 실정시대의 초기정원을 대표하는 것. 꾸밈새는 금각사와 비슷. 은박을 입힌 '은각'이 있음 - 속칭 은각사 ⑵ 실정시대 정원의 특색 ① 과거의 지형위주의 경향으로부터 벗어나 조석이 두드러지게 중요시 되어가고 있는 한편 부 지가 협소해짐. 물을 쓰는 대신, 돌이나 모래를 가지고 바다나 계류를 나타내고, 다듬어 놓은 수목으로 먼 산을 상징 하는 따위의 수법. 돌과 나무 사이에 생겨나는 아름다운 균형을 영원 히 무너뜨리지 않기 위해 생장속도가 느린 상록활엽수의 나무를 쓰는 경향. 식물을 완전히 거부하기에 이름. ② 한 그루의 나무, 돌 하나에 대해서도 표현을 소홀히 할 수 없는 고도의 세련 요구. ③선사상이 정원축조의 의도에 강한 영향을 미쳐 추상적 구성과 표현을 가진 특수한 정원이 나 타남 →경관의 상 징화∼추상화→ 그 궁극적 표현이 소정이고, 석정이며 고산수의 정원. ④ 선의 영향을 입어 고산수수법이 태어나지만 그 사상의 근저를 이루는 것은 여전히 정토사상 이고 신선사상이다. ⑶ 삼존석수법 - 정원석을 가지고 부처를 상징, 3개의 입석으로 중앙을 높게, 조우의 돌을 낮게 곁들어 짝을 지어 놓은 것 (석가여래와 문수보살, 보현보살을 상징) ⑷ 십육라한의 정원 - 16개의 입석으로 16체의 아라한이 늘어선 모양을 구성해 놓은 것 ⑸ 용안사의 석정 ·평정고산수 수법(대선원 서원의 축산고산수 수법이 한 발 더 나아가 초감각적인 무(無)의 경 지를 표현) ·좁은 평탄지에 흰 모래를 고루 깔고 그 속에 15개의 정원석을 왼쪽으로부터 오른쪽으로 강 한 터치로 배치 ·정원석 주변에 약간의 이끼를 곁들였을 뿐 한 그루의 나무도 한 포기의 풀도 심겨져 있지 않음 ·흙 담장을 둘러 외부 공간과 구획 ·왕 모래에는 파도 무늬를 그림 10.도산(모모야마)시대 ⑴ 삼보원정원 - 일본인에게 특유한 간소미와는 달리 호화로운 조석과 고르고 고른 명목따위를 가지고 사람을 위 압, 자연에 순응하는 태도로부터 벗어나 과장하고자 하는 경향 ⑵ 다정(일종의 자연식 정원) ·자연의 한 단면을 강조하여 전체를 표현하려고 한 것 ·다실은 실정시대에 비롯된 건축으로 다정은 다실에 이르는 길을 중심으로 한 좁은 공간에 꾸 며지는 것 ·대자연의 운치를 연상시킴 ·소박하고 산야에 돌보는 사람도 없이 버려져 있는 하찮은 소재속에 담겨져 있는 아름다움을 찾아내어 야취와 적막한 분위기가 감도는 규모 작은 정원 → 이 시대의 정원의 호화순란한 특색의 밑바닥에는 복고정신이 연연 히 흐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1.강호(에도)시대 다정의 발달은 관상본위의 고산수 정원이나 축산임천식의 회유식정원의 구성 및 국부적인 구조 에도 큰 변화를 주어 일본정원사상 제3황금기를 맞이하게 된다. ⑴ 등원시대로의 복고적 정신 + 무인들의 호화로운 정원 + 다정 ⑵ 강호시대 중기 이후에 있어서는 경도지방이 저조해지는 경향에 비해 정원문화의 중심이 강호 지방으로 옮겨진 듯한 느낌이 든다. 강호지방의 대표적 정원으로 취상어원, 빈어전, 육의전, 계리궁, 수학원이궁, 동해사가 있다. ·계리궁 : 이 정원은 산책과 뱃놀이를 통해서 연못가를 따라 축산, 야근, 수류, 모래언덕, 석 조, 섬 등 변화무쌍한 경치를 사철 관상할 수 있는 회유식정원 ·수학원이궁 : 이 정원의 하부와 중부의 다실을 산의 경사를 살린 작은 폭포, 계류, 작은 연못 으로 이어지는 경관 을 조성하고, 사의적인 자연풍경식 정원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조망에 있어서도 정원과 자연과의 융합, 즉 하 나의 풍치 조경의 이상상 을 보여 주고 있다. ⑶ 정원의 꾸밈새에 있어서 강호시대로 접어들면서 봉래, 방장, 영주의 삼신선도를 정원 연못 속 에 만드는 수법이 오래도록 답습 ※ 삼도일련의 정원 : 규격에 맞도록 삼신선도가 배치된 정원 ( 예 : 경도 화원 묘심사 동해암의 정원) ⑷ 신선도에 소나무를 심는 것은 하나의 규약 - 소나무의 영겁성과 신선도가 지닌 영겁성이 결 합됨으로서 신선도 를 상징하고자 함 ⑸ 신선도의 표현에 있어서 처음에는 반드시 세 개의 섬을 축조했으나 시대가 흐름에 따라 2개 (학과거북)내지는 하나 (거북)의 섬으로 표현 ※ 남선사 금지원의 정원 - 학, 귀의 정원으로 저명 학섬 - 동적인 느낌이 나도록 입석을 주로 조석(양) 거북섬 - 정적으로 거북이 헤엄치는 모습이 나타나도록 조석. 거북이 머리, 다리, 꼬리의 위채에 각각 귀두 석, 귀각석, 귀미석 등을 앉힘 → 신라시대 경주의 안압지 축조에 쓰인 수법 ⑹ 정원에 양, 음석을 두는 수법이 생겨남 → 우리나라 이조시대의 방지원도와 같은 사상이 담 겨진 수법이나 민족 성의 차이에 떠라 일본의 그것은 보다 현실적이고 노골적임 ⑺ 다정의 발달이 정원 구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 관상본위의 고산수식 정원과 축산임천형의 회유식 정원구성이나 국부의 구조에도 큰 변화를 주어 중세에 축조되었던 정 원에서는 볼 수 없었던 석등이나 수수분 따위가 대정원에 놓이기 시작 ※ 정원 구성의 소재로서 석등과 수수분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 12. 명치시대 이후 ※ 명치시대로 접어들면서 양풍건축과 함께 양식정원의 수법이 도입된다. 명치초기에 프랑스식 정형원과 영국식 풍경원의 영향이 크다 ⑴ 외국의 영향 ·동경의 신숙어원, 적판이궁은 외국인의 손에 의해 설계, 곡선을 강조 ·서양식 화단과 암석원 등을 도시공원에 도입 ·명치 중엽에 이르러서는 일본의 조경가속에서 외국식 정원 수법의 영향을 입은 기숙자가 태 어남 → 이들의 정 원은 잔디밭을 위주로 한 것으로 그 속에 설치된 원로나 식재군은 부드 러운 곡선에 의해 표현되어 종래의 일 본식 정원 고유의 요철이 심한 조석이나 뜀돌에 의해 구성되는 원로보단 캩씬 실용본위로 꾸며 놓은 경화식 풍경원이다 ⑵ 산현 유봉장군이 설계한 경도 무린암의 정원과 동경 소석천의 춘산장은 종래의 일본 정원의 기법을 기초로 하여 이것에 사실적인 자연풍경의 묘사수법을 가미한 작품 ⑶ 나량시의 의수원 - 약초산과 동대사 남대문을 정원의 경관 일부로 받아들인 차경원 → 명대 말기를 거쳐 대정초 기로 접어들면서 인습적인 대정원이나 귀족적인 구 미 취미 모방의 시대는 지나가고 잔디밭과 어린이놀이터 따위 가 갖추어 진 실용위주의 현대정원이 나타남 ※ 일본 정원양식의 변천과정 임천식(평안시대) → 회유임천식(겸창시대) → 축산고산수식(14세기) → 평정고산수식(15세기후반) → 다정식(16세기) → 원주파임천형식(강호초기) → 축경식(강호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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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정원
1. 은, 주시대의 원림
중국의 고대민족 --- 황하강을 중심으로 농경면적의 증대,
인구증가로 3,000년 전에 고대국가가 형성됨
'영대'라는 정원을 만듬 ;
연못을 파고 그 흙을 쌓아올려 높은 언덕을 만들 고 높은 건물을 세움
'신하의 圃(포)를 징발하여 (유)로 삼음' ; 춘추좌씨전
果를 심는 곳 : 園(원)
채소를 심는 곳 : 圃(포)
禽獸(금수)를 키우는 곳 : (유)
2. 진, 한시대의 원정
진의 시황제 ---아방궁을 축조(170km)
난지를 조영 ; 신선설이 태동하게 됨
(봉래,방장,영주의 삼신산을 상징하는 연못을 축조)
한나라
장안에 상림원 축조 ; 주위 20km가 넘는 곤명호를 축조,
방대한 규모(사방 수십㎞, 수백채 건물)
대와 관을 설치
3. 남·북조와 수·당시대
낙양, 장안 ; 온천궁, 구성궁을 축조
문인의 청유 ; 자연미를 사랑, 은일사상
왕의지 ; '난정기' -- 후세에 곡수거하는 수법을 유행시킴
이태백, 두보, 백거이, 왕유
백목단을 유행시킴
백거이를 중국정원의 개조로 칭함
중국정원의 기본사상이 이 시대에 완성됨
태호석, 전돌 포장, 화훼류 중심의 식재
자연그대로부터 인위적인 정원을 중요시함
4. 송대의 조경
송대엔 과도한 조경으로 국가가 멸망의 위기에 처함
만세산을 조영 -- 태호로부터 화석강으로 태호석을 운반
과도한 조경으로 국가경제가 나빠짐
낙양명원기(이격비)
산악이나 호해의 아름다운 경관을 태호석으로 표현하는 정원수법들을 소개
산수화의 발달과 중국인의 자연애호사상이 절정을 이룸
5. 남송과 금·원의 조경
남송시대
일반인의 저택 : 태호석과 몇 주의 나무
조경이나 수목매매업자가 등장 -- 꽃시장, 분재 인기
소주의 정원(물과 태호석)
금, 원시대
북경을 도읍 ; 북해공원
사자림정원 ; 주덕윤이 설계
6. 명대의 조경
원야 ; 이계성이 지음 --- 흥조론과 원설(園設)로 나누어 기술한 조경관련 전문서적 : 정원구조물을 그림으로 자세히 설명
작원(민간의 정원) -- 물의 교묘한 이용, 버드나무, 백연,
다리, 정자수 식재, 태호석
소주(蘇州), 양주지방에 명원들이 많음
7. 청대의 조경
자금성 -- 기하학적 배치, 많은 궁궐과 누각, 인조산, 태액지의 조성
이궁들을 축조
만수산 이궁 -- 현재의 '이화원'
원명원 이궁 --- 동양 최초의 프랑스식 정원이 만들어짐
열하피서산장--- 만리장성 밖에 위치
청시대에도 소주, 양주지방에 명원들이 지어짐
8. 중국 정원의 일반적 특징
경치 좋은 곳에 누각이나 정자를 설치 -- 원시적 공원 형태
자연 + 인공의 미가 혼합된 형태
태호석으로 석가산을 축조
건물 중정에는 전돌로 포장 -- 분재를 선호
경관과의 조화 보다는 대비에 역점을 두었다.
일본의 정원
1. 비조시대(아스까 시대)
중국의 영향으로 곡수거 설치, 신선설의 영향을 받음
백제인 노자공이 수미산과 오교를 만듬
일본정원에 대한 최초의 기록(일본서기)
2. 나라시대
假山(가산)을 축조 ; 정원의 첨경물로 활용
곡수를 한 흔적이 나타남
3. 평안시대(헤이안시대)
임천식 정원 -- 여러 작은 섬과 소나무의 식재
지금의 경도에 정원문화가 나타남
동삼조전 --3개의 섬, 100 x 200m 의 부지
불교적인 정토사상이 유행 -- 정토정원의 출현
4. 겸창시대(가마끄라시대)
선종이 급속히 발달
회유임천식 정원의 출현
5. 남북시대
몽창국사 : 일본조경사상 불후의 명작
서방사, 천룡사, 영보사, 금각사
정토세계를 정원으로 구현
6. 실정시대(무로마치시대)
지형 위주의 조경에서 조석이 두드러지게 발달
일목일석의 표현이 발달
대선원
용안사
禪思想(선사상)이 정원 축조에 영향 -- 추상적 구성과 표현
경관의 상징화
고산수 정원의 발달
7. 도산시대(모모야마시대)
호화로운 정원의 등장(풍신수길, 삼보원)
다정의 발달 - 다도를 즐기기 위한 폐쇄적인 자연식 정원
물그릇, 마른 소나무 잎, 석탑, 석등, 뜀 돌이나 포석기법
제한된 공간에서 산골의 정서를 묘사
쇠퇴해버린 고찰의 이미지
8. 강호시대
복고적 정신 + 무인의 호화로운 정원 + 다정
과도한 의장 --- 원주파임천형정원
소굴원주 : 조경의 거장
삼도일연의 정원 --- 소나무 식재
소나무는 장수하고 소나무의 영겁성이 신선도의 영겁성과 유사
다정의 발달 --석등, 수수분(석수분, 정원의 중요구성요소)
음양석의 설치 -- 자손의 번영을 기원
9. 명치시대
서양식정원수법이 도입
잔디밭을 위주로한 원로, 식재군이 부드러운 곡선으로 표현--- 실용 위주
축경식 정원
10. 일본정원의 일반적 특징
자연풍경 애호사상이 매우 높다.
해안풍경, 제염풍경을 정원 안에 추상적으로 묘사
신선설, 신토사상, 풍수지리사상, 수미산사상, 만다라경 등의 복합적 영향을 받음
임천식 정원, 정토주의적 정원
축경식 정원, 다정
추상적, 이상주의적 자연식 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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